2015년 요한복음 제 17 강
말씀 / 요한복음 14:1-31
요절 / 요한복음 14:6
내가 곧 길이요
13~15장은 다락방 강화라 함. 다락방에서 가르치신 내용. 오늘 주제는 근심과 평안.
1. 제자들은 왜 근심했습니까(1a, 13:36)? 그들이 어떻게 근심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까(1b)? 여기서 ‘믿는다’는 의미에 대해 생각해 보시오.
1)너희는 마음에 근심하지 말라 -제자들이 근심하다. -요 13:36, 너희들은 따라올 수 없다는 예수님의 말씀 때문 -지금까지 제자들을 이끌어 온 것은, 예수님이 왕 되시고 한 자리 할 것이라는 꿈, 기대. 이것이 위태로워짐. -심지어 제자 중 한 명이 배신하여 예수님 팔 것, 베드로는 3번 부인할 것이라는 예수님의 예언 -우리의 근심: 전세 값 문제, 자녀 교육, 미래, 취직 걱정 -나름의 물질적 대책을 사람들은 세움.
2)하나님을 믿으니 또 나를 믿으라 -여기서 믿음은 맡김(trust me)의 의미를 가짐. -미래를 우리가 통제할 수 없음. 하나님께 맡겨라. -이것은 쉬운 것이 아님. 어떻게 맡길 수 있나? : 먼저는 알고, 교제하고, 관계가 형성되고 친밀해질 때, 모든 것을 맡길 수 있음. -하나님을 알고, 담대하고 자유로운 교제가 맺혀야 함.
2. 예수님이 아버지 집으로 가시는 이유가 무엇입니까(2)?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무엇을 약속하십니까(3)? 이것이 제자들에게 얼마나 큰 위로가 됩니까?
1)아버지 집
-대저택이 아님. 아버지 집은 성전을 의미함. -하나님과의 만남이 이뤄지는 장소가 아버지 집. -예수님 자신이 성전이 되심: 십자가의 죽으심을 통해, 새로운 성전이 되셨음. -예수님의 말씀이 왜 이러신가? : 하나님과의 관계가 친밀하지 못하고 멀어져 있기 때문에, 근심과 걱정이 있는 것. : 하나님과의 교제가 이뤄지면 모든 것을 맡기게 될 것
3. 예수님은 제자들이 무엇을 안다고 하십니까(4)? 하지만 도마의 의문이 무엇입니까(5)? 예수님은 자신을 어떤 분으로 소개하십니까(6)? 예수님이 길, 진리, 생명이 되신다는 의미가 무엇입니까?
1)주께서 어디로 가시는지 -도마는 가시는 곳을 물리적으로 파악함
2)내가 길이요 진리요 생명 -예수님은 길을 가르치심 -동양철학에선 도에 대한 관심이 많았음. 하늘의 도를 알고 따라 사는 것이 이들의 목적 -서양에서는 Truth에 천착함. →현대철학에서는 진리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포기함 -이것은 인류의 회귀 본능을 보여줌.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은 다원주의를 주장함. -하지만, 산에 올라도 탑을 쌓아도 이르지 못하는 게 하나님. -죄의 장벽은 우리가 하나님에 이르지 못하게 함. -중보자가 필요함. 오직 중보자는 한 분, 예수 그리스도. : 참 사람, 참 하나님, 모든 언약을 성취하시고 대속의 십자가를 짊어지신 분은 오직 예수님. -이 세상이 흔들리는 것은 이 길을 알지 못하기 때문임.
4. 빌립은 왜 예수님께 하나님을 보여 달라고 합니까(7,8)? 예수님은 빌립에게 무엇을 믿도록 도우십니까(9-11)? 예수님을 믿는 자들은 왜 큰 일을 할 수 있습니까(12-15)?
1)내가 아버지 안에 거하고 -빌립의 어리석은 질문에 대한 대답: 내가 아버지 안에 거하고, 예수님은 충만히 아버지를 보이심 2)나를 믿는 자는 -예수님보다 더 큰 일을 함: 양적, 거리적, 시간적 범위가 더 큰 일을 할 수 있음 -전제조건: 예수님을 믿고 예수님의 이름으로 구하라 -실제로 제자들은 예수님께서 하신 똑같은 일을 행함 -예수님의 이름으로 구한다는 것은 예수님의 영광을 위해, 예수님의 뜻과 가르침대로 기도하는 것.
5. 예수님이 떠나신 후 하나님은 누구를 보내시며 그가 하실 일이 무엇입니까(16,17,26)? 예수님은 제자들을 버려두지 않고 어떻게 하십니까(18-20)? 제자들이 예수님의 계명을 지키는 것이 왜 중요합니까(21-24)?
1)성령을 보내시는 예수님 -제자들을 홀로 두지 않으심 -“고아와 같이 버려두지 아니하고”: 내 안에 성령께서 와 계심. 2)성령 받은 제자들의 삶 -서로 사랑하라
6. 예수님은 어떤 평안을 주십니까(25-27)? 제자들은 왜 예수님의 떠나심을 기뻐할 수 있습니까(28)? 예수님이 이 일을 미리 말씀하신 이유가 무엇입니까(29-31)?
1)평안을 주심 -세상의 평안: 편할 때 평안이 있다고 생각함 -예수님의 평안: 폭풍우 속에서도 주시는 평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