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10강
성경&오픈소스
2015년 요한복음 제 10 강
말씀 / 요한복음 7:14-52
요절 / 요한복음 7:38
생수의 강이 흘러나오리라
생수의 강. 생명의 떡. 이스라엘의 광야 생활. 모세와 연결되나 모세보다 위대하신, 하늘에서 내려오신 분.
1. 때가 언제입니까(2,14a)? 예수님이 가르치실 때 유대인들은 왜 놀랐습니까(14b,15)? 예수님의 교훈이 하나님께로 부터 온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16-18)?
1)명절의 중간 -초막절이 시작된 지 3~4일 정도 경과함 -초막절: 이스라엘 출애굽 후 광야생활 했을 때를 재현함. 하나님의 은혜를 기억하는 행사 -이 날 제사장이 기혼 샘에서 물을 길어 제단에 부음: 물이 끊임 없이 농사를 잘 지낼 수 있도록 제사함 -반석에서 물 내신 하나님을 기억하도록
2)유대인이 놀라다 -서기관들과 달리 말씀에 권위가 있었음 -서기관들이 유명한 랍비의 말을 인용했으나, 예수님은 저자 직강으로 인용하실 필요가 없으셨음. -예수님은 본인이 곧 생명의 떡이라 힘있게 말씀하심. -배우지도 않은 사람이 글을 앎: 어떻게 저렇게 권위 있게 말씀하실 수 있는가? -예수님은 누구 수하에서 배운 것이 아니었지만 권위 있게 말씀을 전하심,
3)예수님의 교훈 -예수님은 자신의 이야기를 하시지 않고, 자신을 보내신 성부 하나님의 교훈을 이야기 하심 -예수님은 사심이 없이, 당신을 보내신 성부 하나님의 영광을 구함. 그래서 불의가 없으심. -하나님의 뜻을 행하려 하면: 교훈을 분별할 수 있게 됨.
2. 그들은 어떤 점에서 모세의 율법을 지키지 않습니까(19,20)? 그들은 왜 안식일에도 할례를 행했습니까(21-23)? 예수님께 노여워하는 그들의 문제가 무엇입니까(24)?
1)살인하지 말라 -모세의 율법을 왜 어기느냐? 왜 예수님을 죽이려 하는가? : 예수님은 무죄하심 : 유대인들이 예수님을 죽이려는 이유는 안식일에 38년된 병자를 고치셨기 때문. 율법을 어겼다는 죄목 -예수님의 책망 : 유대인들은 안식일에 할례를 행함. 당시 유대인들은 할례를 받지 않으면 온전한 사람 취급을 하지 않음. 그래서 면책함. : 예수님께서 38년 병자를 치유하신 것은, 사람을 온전케 한 일이기 때문에 마찬가지로 책망할 일이 아님 : 모순적으로 대하지 말라
2)외모로 판단하지 말라 -외모로 판단하지 말고: 겉으로 드러난 것이 아닌 본질과 핵심을 붙잡아야 한다는 것 -공의롭게 판단하라
3. 그들은 왜 예수님을 그리스도로 인정하지 못합니까(25-27)? 예수님은 어디서 오셨습니까(28,29)? 그들이 예수님을 잡고자 했지만 왜 손 댈 수 없었습니까(30,31)?
1)예루살렘 사람 중에서 어떤 사람이 -당국자들이 예수님을 죽이려는 사실을 잘 알았음 -그런데 예수님은 공개적으로 성전에서 가르치시고 계심 -누군가 뒷배가 있다고 판단한 듯. 당국자들이 예수님을 그리스도로 인정하는 게 아닌가? -우리는 예수님의 출신을 잘 알고, 그리스도께서 오실 때에는 출신을 알 수 없다 하니 그리스도일리 없다. -여전히 외모로 판단하는 예루살렘 사람. 말씀을 안 들음.
2)예수님은 그 이상의 분이시다 -예수님은 인성으로는 다윗 자손으로 베들레헴 태생, 갈릴리 사람 -그러나 신성을 사람들은 모름: “내가 그에게서 났고” -예수님은 이것을 외쳐 이르심. -우리도 큰 소리로 외쳐 일러 말해야 함.
4. 종교지도자들은 예수님을 어떻게 하고자 합니까(32)? 예수님은 어디로 가겠다고 하십니까(33,34)? 유대인들은 이를 어떻게 오해했습니까(35,36)?
1)바리새인들이 체포하려고 나섬 -수수방관하다가 왜 제사장들과 잡으려고 하는가 -예수님의 표적 등을 보고 수군거리며 예수님을 더 믿기에, 이에 질투함 -아랫사람을 보냄: 성전 경비병
2)”너희와 함께 조금 더 있다가” -예수님께서는 긴급한 상황인데도 담담하심. -예수님은 기도의 교제 가운데 하나님의 구속 역사의 계획을 깊이 아셨음. 사람은 방해할 수 없는 일. -유대인들은 이해 못함: 하늘로 올라가리라는 것을 결코 믿지 못함. 헬라로 갈 것으로 여김.
5. 명절 끝 날에 예수님은 목마른 자들을 어떻게 초청하셨습니까(37,38)? ‘생수의 강’은 무엇을 가리킵니까(39)?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 나온다’는 의미가 무엇일까요?
1)누구든지 목마르거든 -당시 초막절 마지막 행사는 이사야서를 인용하며 금주전자로 샘물을 붓는 제사가 있음. -“나를 믿는 자는 성경에 이름과 같이 내게로 와서 마시라” : 예레미아 선지자는 하나님을 버리고 말씀이 없어 갈하다고 책망함 : 죄가 은혜를 막아버림. 그래서 갈급하게 됨. : 이것을 진정 해결하실 수 있는 이는 오직 하늘에서 오신 예수님만.
2)유대인들의 문제 -율법으로 하나님의 의에 이르고 구원받고자 함 -이스라엘 역사는 이게 안 된다는 것. -포로기 선지자들은 새언약을 얘기함. -예수님은 그 언약의 성취자이심을 선언하심 -생수의 강은 예수님의 십자가와 부활, 승천, 성령 강림으로 주어짐. -이 생수는 예수님께로 와서 마시는 자, 예수님을 믿는 자에게만 주어지게 됨. -성령의 역사는 예수님의 신성을 드러내는 강력한 증거
6. 예수님의 말씀을 들은 사람들의 반응이 어떻게 나뉘었습니까(40-44)? 종교지도자들은 왜 예수님을 믿지 않았습니까(45-49)? 니고데모는 어떻게 예수님을 변호했습니까(50-52)?
1)예수님께 대한 반응 -그리스도다 vs 나사렛 출신: 심지어 예수님을 잡고자 하는 사람들 -성전 경비들은 예수님을 잡지 못함: 예수님께 감화됨 -대제사장들이 하는 말: 율법을 알지 못하는 이 무리 -니고데모: 소명의 기회를 주지 않고 판단하는 것은 잘못 -대제사장들의 말: 너도 갈릴리에서 왔느냐? 외모로 판단하는 자들의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