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복음 20강

성경&오픈소스
이동: 둘러보기, 검색

2017년 SBC 준비특강 제 2 강 /말씀 / 누가복음 19:1-10 요절 / 누가복음 19:10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 함이니라

누가복음 여러 사건과 엮인다. 레위를 부르신 일, 탕자와 양을 찾으시는 아버지와 목자 등. 따라서 누가복음에서 중요한 말씀이다.

1. 삭개오는 어떤 사람이었습니까(1,2)? 그는 누구를 보고자 했습니까(3a)? 이를 위해 어떤 노력을 했습니까(3b,4)?

1. 예수께서 여리고로 들어가 지나가시더라 2. 삭개오라 이름하는 자가 있으니 세리장이요 또한 부자라 3. 그가 예수께서 어떠한 사람인가 하여 보고자 하되 키가 작고 사람이 많아 할 수 없어 4. 앞으로 달려가서 보기 위하여 돌무화과나무에 올라가니 이는 예수께서 그리로 지나가시게 됨이러라

1)여리고
-요단 동편과 예루살렘을 잇는 요지였다.
-통행세와 관세를 걷는 큰 세관이 있었다. 예수님의 목적지는 예루살렘. 여리고는 경유지다.

2)삭개오
-순결이라는 의미로, 바벨론 귀환자 중 하나는 삭개였다. 귀한 이름
-이름을 배반한 삶이었다.
-세리로서 최고의 자리로 올랐고, 부자로 떵떵거리며 살았다.
-사람들은 삭개오를 따돌렸다. 삭개오는 돈은 얻었으나, 관계를 잃어버렸다.
-그는 예수님을 보고자 했다. 단순한 호기심 이상으로 구원을 바라는 마음이 있었던 듯 하다.
-특히 예수님은 세리의 친구라는 소문이 있었고, 예수님의 친구됨을 바라는 갈급함이 있었던 듯 하다.
-그가 예수님을 볼 수 없었던 이유는 키가 작고, 사람들은 많았기에.
: 키 작다는 열등감으로 돈을 추구하지 않았을까. 
: 사람들의 인망을 잃었기 때문에, 사람들은 그에게 예수님으로의 길을 열어주지 않았다. 사람들이 그를 전혀 인정하지 않았던 것이다.
: 보통은 욕하며 돌아가는 게 통례다. 그러나 삭개오는 포기하지 않았다.
-예수님보다 앞서 나가서 돌무화과나무로 올라갔다.
: 상당한 창피일 수 있으나, 그 정도의 것에 신경쓰지는 않았던 같다.
-삭개오는 성취를 거둔 사람이었으나, 고독하고 사회적 관계가 모두 망가진 사람이었다. 돈이 많아도 그 삶에 허무함을 견딜 수 없는 죄인으로 서있다.
-사람들은 이 삭개오를 아무도 영접해주지 않았다.



2. 예수님은 누구를 주목하셨습니까(5a)? 예수님은 삭개오를 어떻게 만나 주셨습니까(5b)? ‘오늘 네 집에 유하여야 하겠다’는 말씀의 의미가 무엇입니까?

5. 예수께서 그 곳에 이르사 쳐다 보시고 이르시되 삭개오야 속히 내려오라 내가 오늘 네 집에 유하여야 하겠다 하시니

1)예수님은 삭개오를 보시다
-예수님께서는 눈을 들어 삭개오를 바라보셨다. 삭개오는 놀랐을 듯하다.
-그리고 그 이름을 부르신다: 앞서 예수님을 기다리던 삭개오를, 예수님께서는 이에 앞서 그를 알고 계셨던 것이다.
-오늘 네 집에 유해야 하겠다
: 예수님의 일방적인 말씀이 아닐까. 예수님께서는 예수님을 모시고자 하는 삭개오의 마음을 이미 읽으셨던 것이다.
: 감히 예수님께 유해주시길 구할 수가 없었던 게 삭개오의 어려움이었고, 만약 삭개오가 청하였다면 이것은 무례일 것이다.
: 하나님의 성전이신 예수님이 먼저 큰 죄인 삭개오의 집에 임하여 주신다는 것이다. 이것이 얼마나 큰 은혜인가.


3. 삭개오는 예수님을 어떻게 영접했습니까(6)? 사람들은 왜 수근거렸습니까(7)? 예수님을 영접한 삭개오의 마음에 어떤 변화가 일어났습니까(8)?

6. 급히 내려와 즐거워하며 영접하거늘 7. 뭇 사람이 보고 수군거려 이르되 저가 죄인의 집에 유하러 들어갔도다 하더라 8. 삭개오가 서서 주께 여짜오되 주여 보시옵소서 내 소유의 절반을 가난한 자들에게 주겠사오며 만일 누구의 것을 속여 빼앗은 일이 있으면 네 갑절이나 갚겠나이다

1)급히 내려와 즐거워하며
-삭개오는 매우 반갑게 이 부르심을 영접한다. 돈보다 더 행복한 것, 가장 큰 주님을 친구로 모시는 것이기 때문이다.
-얼마나 삭개오가 악랄했으면, 뭇 사람들이 수군거렸겠는가. 죄인의 집에 유하러 간다고 예수님까지 비난하는 것이다.
-사람들의 논리는 삭개오를 가까이 하지 않는 게 옳고, 그래야 제대로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2)삭개오가... 여짜오되 주여 보시옵소서
-그는 예수님의 유하심을 통해, 돈이 줄 수 없는, 주의 임재로 인한 행복과 즐거움을 발견하였다.
-그의 눈에 이웃이 보이기 시작하고 관계를 회복하게 되었다.
-그는 율법의 요구 이상으로 갚겠다고 나선다.
-예수님과의 만남과 관계 맺음, 구원이 임할 때 변화의 역사가 시작되는 것이다.



4. 예수님은 그에게 무엇을 선포하셨습니까(9a)? ‘이 사람도 아브라함의 자손임이로다’는 말의 의미가 무엇입니까(9b)?

9. 예수께서 이르시되 오늘 구원이 이 집에 이르렀으니 이 사람도 아브라함의 자손임이로다

1)오늘 구원이 이 집에 이르렀으니
-예수님께서 임하심은 이 집의 구원이다.
-또한 삭개오의 회개와 영접함으로 구원이 이 집에 임하였다.
-오늘: 삭개오가 하는 것을 봐서가 아닌, 회개와 믿음을 통해 그 즉시 임한 구원이다.
-예수님의 이 선포는 주위 사람들에게 한 형제 자매로 영접할 것을 촉구하신다
: 예수님은 본인이 보증자로서 사람들 앞에서 선포하신다.



5. 예수님이 이 땅에 오신 목적이 무엇입니까(10)? ‘잃어버린 자’는 어떤 자를 말합니까?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러 오신 예수님에 대해 생각해 보시오.

10. 인자가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 함이니라

1)잃어버린 자
-하나님께서 잃어버린 자, 곧 죄인 된 삭개오와 우리다. 하나님께서는 그를 되찾기를 원하셨다. 그래서 예수님을 보내셨다.
-에스겔서에서 하나님께서는 메시아를 통해 흩어진 양들을 모으실 것을 말씀하셨다. 
-그래서 예수님은 우리를 찾아 구원하셨다.
-예수님은 지금도 잃어버린 자를 찾기를 원하신다. 우리의 눈도 잃어버린 자에 있기를 원하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