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13강
성경&오픈소스
2015년 요한복음 제 13 강
말씀 / 요한복음 10:1-18
요절 / 요한복음 10:11
나는 선한 목자라
1. 양의 우리에 들어가는 사람이 강도인지, 목자인지 무엇을 보고 알 수 있습니까(1,2)? 목자는 양들을 어떻게 불러냅니까(3)? 양의 이름을 각각 부르는 목자에 대해 생각해 보시오.
1)절도며 강도 -당시 종교 지도자들을 가리킴 -양의 목자: 예수님 -차이점: 절도며 강도는 문이 아닌 담으로 넘어감. 정당성이 없기 때문에 문으로 갈 수 없음. -왜냐? 양의 목자가 양에게 갈 수 있는 것은 양이 목자의 소유이기 때문임. -예수님의 이 말씀은 목자라 말하는 이들은 양들의 목자라는 정당성이 없고, 스스로 목자인양 말하는 것. -정당한 목자는 예수님 말고는 없음.
2)그가 자기 양의 이름을 각각 불러 인도하여 내느니라 -양에게는 이름이 있다: 요즘 동물에게는 이름을 부르지 않음. -이름을 부르는 순간 감정 이입으로 인격체로 보게 됨. -예수님은 각 사람의 이름을 부르심 : 양의 이름을 안다는 것은 그 양을 안다는 것임. : 이름에는 그 존재의 특징, 소망이 부여 되어 있음. -각각: 도매금이 아니라, 그 사람에 맞게 인도하시는 분 -예수님은 가능하심.
2. 목자는 양을 내놓은 후 어떻게 인도합니까(4a)? 양들이 타인을 따르지 않는 이유가 무엇입니까(4b,5)? 예수님의 비유에 대한 바리새인들의 반응이 무엇입니까(6)?
1)목자는 앞서 간다 -양은 앞서 가야 따라옴: 목자가 앞장 서서 가면 신뢰하는 목자 뒤를 졸졸 따라감 -목자는 푸른 초장과 쉴 만한 물가를 앎: 양들이 목자를 신뢰하는 이유 -양들이 통과해야 할 길: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도 통과함. -그러나 이를 통과할 수 있는 것: 앞서 가는 목자가 그 길도 알고 양들을 인도하기 때문에 -예수님께서도 이렇게 우리들을 인도하심.
2)목자가 음성으로 양을 인도한다 -양은 귀가 발달되어 있음: 목자의 음성인지 아닌지 잘 식별함. -믿을만한 목자인지는 음성을 가지고 판단함: 사랑과 애정의 톤으로 담아 부르기 때문임. -우리는 선한 목자 예수님의 음성을 자주 들어야, 예수님과 사랑의 관계성이 맺히게 됨.
3)바리새인 등이 깨닫지 못하다 -예수님의 양이 아니기 때문에 그 음성을 깨닫지 못함 -날 때부터 맹인과는 다름.
3. 예수님은 자신이 무엇이라고 선포하십니까(7,8)? 예수님을 통해 들어가면 무엇을 얻습니까(9)? 도둑이 오는 목적과 예수님이 오신 목적이 얼마나 다릅니까(10)?
1)나는 양의 문이라 -이것은 시골 상황을 말함. -여기서는 문지기가 없음. 그래서 목자는 양 우리의 문에서 잠을 잠. -양의 우리는 따라서 건초가 많아 풍요롭고 목자가 지키기에 안전한 곳 : 따라서 구원 받고 들어가며 나오며 꼴을 얻는 것
2)절도요 강도 -도둑질하고 죽이고 멸망시키려는 의도 -이단이나 사이비, 거짓 선지자들 -이런 강도가 있는 곳은 양이 죽거나 벗겨 먹힘. -우리는 그렇게 가치 있는 양인가? 사실 그렇지는 않음
3)들어가며 나오며 -자유가 없는 게 아님. -바리새인들은 사람을 꽁꽁 묶어둘 생각만 함. 그래서 생명이 없음.
4. 예수님은 어떤 점에서 선한 목자이십니까(11)? 삯꾼은 이리가 오는 것을 볼 때 왜 도망갑니까(12,13)? 하지만 예수님은 양들을 위해 왜 목숨을 버리십니까(14,15)?
1)나는 선한 목자라 -선한 목자: 유일한 선한 목자라는 정관사가 원문에도 있음. 에스겔서 43장과 연결. : 에스겔서 43장은 양 잡아 먹는 목자를 책망하심. 그래서 다윗 같은 목자를 보내시리라 약속하심 : 그 목자가 바로 예수님. -선한 목자 예수님을 닮은, 작은 선한 목자가 있어야 함. -선한 목자는 왜 선한 목자인가?: 양들을 위해 목숨을 버림
2)삯꾼 -목자와 달리 샐러리맨, 양도 자기 소유가 아님 -이리가 오면 도망침
3)예수님께서 선한 목자이신 이유 -십자가에서 양들을 위해 목숨을 내어 놓으심. -우리는 그렇게 가치 있는 양인가? 사실 그렇지는 않음. 제 갈 길 가던 어리석은 양.
5. 예수님은 어떤 양들까지 모으고자 하십니까(16)? 아버지께서 예수님을 사랑하시는 이유가 무엇입니까(17)? 스스로 목숨을 버리시는 예수님에 대해 생각해 보시오(18).
1)우리에 들지 아니한 다른 양 -장차 이끌릴 이방 성도들 -한 무리: 한 교회를 이룰 것을 암시함
2)예수님은 우리에게 부탁하심 -예수님을 닮은 작은 목자가 되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