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20강
성경&오픈소스
2015년 요한복음 제 20 강
말씀 / 요한복음 17:1-26
요절 / 요한복음 17:11
하나가 되게 하옵소서
1. 말씀을 마치신 예수님은 왜 자신을 영화롭게 해 달라고 기도하셨습니까(1,2)? 사람이 어떻게 영생을 얻을 수 있습니까(3)?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신 예수님은 지금 무슨 영화를 구하고 계십니까(4,5)?
1)십자가를 영광으로 바라보시는 예수님 -요한복음에서 '영화'란 권세있는 행동을 통해 위엄을 보여주는 것이다. -아들을 영화롭게 하사, 아들로 아버지를 영화롭게 -예수님의 권세 있는 행동인 그리스도의 십자가는 모든 사람에게 영생을 주게 하시기에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것 -성부 하나님께서 주신, 구원의 일을 예수님께서 이루심→이로써 하나님을 영화롭게 -세상의 영광: 부와 권세, 명예, 출세와 성공 같은 것을 영광이라 생각함. -예수님의 영광: 하나님을 최대한 드러내는 것이 예수님의 영광. 예수님은 성부 하나님의 인정과 제자들의 안녕에만 관심을 갖고 계신다. -오직 예수님의 영광과 같은 하나님의 영광만이 영원함
2)우리의 영광 -예수님의 복음을 세상 가운데 드러내는 것 -복음에는 또 고난이 따름. 그러나 그 고난이 가장 영화로운 순간임.
3)영생은 곧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가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 -예수님은 요한복음 내에서 여러 표적을 통해 자신의 영광을 드러내셨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아들로서 구주시라는 온전한 인식은 십자가와 부활, 승천에서 나오게 된다. -이제 그 '때'가 이르렀고, 십자가를 통해 예수 그리스도를 온전히 인식하는 이에게 성령의 선물인 영생이 있다. -참고로 여기서 안다는 동사는 단순한 지적인 앎이 아니라, 직접적인 경험과 친밀함을 뜻하는 것이다. -또한 유일하신 참 하나님이란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그를 통해 알려지신 하나님이시다. : 따라서 아들을 고백하지 않는 자는 유일하신 참된 하나님을 고백할 수 없다. -영지주의적 사고와 사도 요한의 영생의 앎이 다른 점 : 요한복음은 영생을 가져다주는 하나님의 지식은 역사 가운데 일어난 십자가와 복음에 의해 주어진 것, 또한 이 땅의 사람에게 주어진 것. : 육체를 떠나 생명을 얻게 된다는 영지주의와는 다르다. -이레니우스: "무한하며 만질 수 없고 볼 수 없는 분이 사람들로 하여금 자신을 볼 수 있고 만질 수 있으며, 이해할 수 있도록 해주셨으며, 그로 인해 그를 이해하고 본 자들은 살 게 될 것이다. 유일한 생명은 하나님 안에 있으며, 우리는 하나님을 알고 그의 선하심을 맛봄으로 이것을 얻을 수 있다."
2.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무엇을 하셨으며, 그 결과 제자들은 어떻게 되었습니까(6-8)? 예수님이 제자들을 위해 기도하시는 바가 무엇입니까(9-11)? 예수님은 제자들을 어떻게 지키셨습니까(12)?
1)제자는 누구인가? -제자는 하나님의 것. 자기 소유 삼으신 이들이 제자임. -예수님께서 하신 일: 아버지의 이름을 나타내심. 하나님께서 어떤 분이신 지 드러내심. 말씀을 제자들에게 주심. -하나님의 이름 : 성경 내에서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백성들에게 그 이름을 주신다. : 하나님께서는 출애굽기 3:13,14에서 이름을 묻는 모세에게 스스로 있는 자(I am who I am)라 말씀하셨다. : 예수님은 I am.. 이라고 말씀하시는 데, 이는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이름을 아시고, 그것을 가지고 하나님을 계시하셨음을 말해주는 것이다. : 결국 하나님의 이름은 하나님의 말씀으로 치환될 수도 있다.
2)제자들의 반응 -제자들은 예수님의 말씀을 영접하였고 하나님의 이름을 지니신 예수님이 성자 하나님이심을 믿음. -유대인들은 말씀을 듣고도, 반발하고 예수님을 죽이려고 함 -하지만, 하나님께서 택하시고 예수님께 주신 제자들은 말씀을 듣고 순종하며 예수님을 그리스도이심을 믿음.
3)따라서 제자란 -하나님의 소유요,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며, 예수님을 믿는 자들.
4)예수님께서 이제 떠나실 때 -제자들이 눈에 밟힘 -제자들을 위해 기도하시는 예수님 : 그들의 연약함을 아시기에 -예수님께서 기도하시는 가장 큰 이유: 제자들을 보전하여 주실 것(11). 우리도 이런 기도를 해야 함.
3. 제자들이 왜 세상에서 미움을 받습니까(13,14)? 예수님은 제자들이 세상 속에서 어떻게 되기를 기도하십니까(15,16)? 무엇으로 제자들이 거룩하게 됩니까(17-19)?
1)제자들은 세상에서 미움을 받음 -제자들도 세상에 속하지 아니하고, 예수님에 속해 있다는 이유로 말미암아 미움을 받음. -제자들이 이렇게 미움을 받으면 위축되고, 절망하고, 세상에 순응하려는 생각도 듦.
2)다만 악에서 빠지지 않게 -세상이 좋은 것을 가지고 유혹하려 하기 때문에 -이것이 핍박보다 더 큰 위협이 될 수 있음
3)이럴 때 취할 수 있는 행동 -동반자살? : 예수님께서는 거절하심. “세상에서 데려가시기를 위함이 아니요(15) -수도원?: 이것 역시 거절하심 -예수님께서 하신 것: “세상에 보내신 것 같이 나도 그들을” -진리로 거룩하게 하옵소서: 거룩함을 유지하는 것은 진리인 하나님의 말씀으로만 가능함. -한가지 생각할 것은 예수님께서는 세상에 제자들을 보내시나 세상이 아닌 제자들을 위해 기도하신다는 것이다. : 제자들이 세상에 보내진 것은 제자들이 세상을 변화시키고자 함이 아닌, 세상에 도전하기 위한 것이다. : 다만 적대적인 세상에서 예수님은 그의 제자들을 지켜주시길 간구하신다. : 물론 세상이 늘 적대적인 순간만 있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근본적인 불일치로 미움을 받을 수도 있으며, 그럴 때에는 예수님께 보호를 간구해야 한다.
4)또 그들을 위하여 나를 거룩하게 하오니 -예수님께서는 스스로를 거룩하게 하시는데, 이것은 예수님의 십자가를 의미한다. -세상 죄를 지고 가시는 흠 없는 어린 양이신 예수님의 십자가 없이, 제자들의 유익이 있을 수는 없기 때문이다. -제자들의 진정한 성별과 보냄은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을 통해, 성령께서 임하실 때 가능하게 된다.
4. 예수님은 또 누구를 위해 기도하십니까(20)? 그들을 위한 예수님의 기도가 무엇입니까(21,22)? 그들이 하나가 되는 것이 왜 중요합니까(23)?
1)그들의 말로 말미암아 나를 믿는 사람들도 -예수님의 12제자 이후 사람들을 위해서도 기도하시는 예수님 -예수님의 기도: “그들도 다 하나가 되어 우리 안에 있게 하사” -왜 이런 기도를?: 세상이 하나 된 교회를 보고, 세상이 사랑을 알게 됨.
2)우리가 하나가 된 것 같이 -성부와 성자가 하나가 된 것 같이 -내 말이 아니라, 내 뜻이 아니라, 하나님을 높이려고 하는 마음을 예수님은 가셨음. -성부 하나님은 성자 예수님께 모든 것을 주시는 것을 기뻐하심. -성부-성자의 관계를 잘 아는 사람이 공동체 내에서도 이런 하나 됨을 이룰 수 있음.
5. 예수님은 그들이 무엇을 보게 되기를 원하십니까(24)? 예수님이 그들에게 아버지의 이름을 알게 하시는 목적이 무엇입니까(25,26)?
1)그들도 보게 하시기를 -예수님의 12제자들처럼, 삼위일체 하나님의 사랑을 새로운 제자들도 볼 수 있기를 기도하시는 예수님. -교회의 수평적인 하나 됨은, 성부 하나님 이하의 수직적 하나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