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4강

성경&오픈소스
이동: 둘러보기, 검색

2015년 요한복음 제 4 강

말씀 / 요한복음 3:1-21
요절 / 요한복음 3:3

거듭남과 하나님 나라

3:1~15 거듭남, 3:16~21 독생자를 주신 하나님의 사랑

1. 니고데모는 어떤 사람입니까(1,10)? 그가 예수님을 왜 밤에 찾아 왔을까요(2a)? 그는 예수님께 무엇을 기대했습니까(2b)?

1)니고데모
-바리새인: 신구약중간기,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 왕이 예루살렘 성전을 더럽히고 헬라 문화와 종교를 강제하자, 하시딤(경건)이란 사람들이 신앙고수파로서 죽음을 불사하고 지켜냄. 이들이 후예들. 바리새란 '분리됨'을 의미함. 아주 훌륭하고 존경 받았음. 유대 전체에서 6000명에 불과했음. 많은 신앙적 교육과 훈련을 거치고, 율법 준수를 위한 서약과 실천이 따라야 했음.
-유대인의 지도자: 산헤드린 공의회(유대 최고 자치의회, 72명으로 구성됨).  준통치기구의 성격을 띤 조직에 있었음. 명망가 출신에, 재력도 많았을 것. 공의회 대부분은 사두개 출신인데, 소수 바리새인만 있었으니, 바리새 중에서도 선별된 사람임. 
-이스라엘의 선생: 오늘날 이슬람의 이맘 수준. 호메이니 급..
-니고데모의 뜻: 니고(승리)+데모(대중), 인민의 승리자. 아마도 사람들이 붙여 준 별명으로 보임.
-예수님이 만난 세상의 최고 인물.
2)밤에 예수님을 찾다.
-사람들의 시선을 피하고 싶어서, 마음이 밤 같아서(요한복음에서는 밤을 메타포로 사용, ex. 가룟 유다) 
-왜 마음이 이렇고, 또 이렇게 예수님을 찾았을까?
 : 예수님을 랍비라 부름. 랍비의 최저 연한은 사실 40세. 니고데모는 나이도 많았을 것. 겸손하기도 함.
 : 하나님 나라를 예수님께서 꺼내신 것을 보면, 하나님 나라에 대한 고민이 있었기 때문임.
-성경의 키워드는 하나님 나라. 반역은 하나님 나라에서 쫓겨남을 가져옴. 하나님 나라의 회복은 샬롬(평안)
 : 이스라엘인들의 바람은 이 하나님 나라의 회복이었음. 니고데모도 그러했음.
 : 바리새인들은, 철저한 율법 준수를 통해 하나님 나라가 이 땅에 임할 것이라 여김. 니고데모도 그 일원. 


2. 예수님의 대답이 무엇입니까(3)? 어떤 사람이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있습니까? ‘거듭난다’는 뜻이 무엇입니까?

1)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니고데모의 문제는 거듭남
-거듭남: 시간에 쓰이면 '다시', 장소에 쓰이면 '위로부터'. 사도 요한이 의도적으로 사용하는 것.
-첫번째 출생: 어머니 뱃속에서의 육체의 탄생. 두번째 출생: 우리 안에 영적 생명이 부여되는 것.
-초자연적인 출생임. 아래에서의 출생이 아닌 위로부터의 출생. 
-거듭남이란, 하나님으로부터 인간에게 영적 생명이 부여되는 사건.
2)거듭나면 어떤 변화가 일어나나
-하나님을 사랑하게 됨. 
-하나님 나라를 보게 됨. 영적인 세계를 보는 시각이 열림. 영적 감각이 생김.
-하나님을 향한 반응이 생김. 억지가 아닌 자발적으로 함.
-자기 중심적 삶에서, 하나님 중심의 삶으로 변화함. 평안과 기쁨이 있음.
-첫 출생은 한시적 생명이요, 둘째 출생은 영원하고 오히려 죽을 몸을 살림.


3. 니고데모는 거듭남을 어떻게 이해했습니까(4)? 예수님은 사람이 어떻게 거듭날 수 있다고 하십니까(5)? ‘물과 성령으로 난다’는 뜻이 무엇입니까?

1)니고데모의 오해
-두번째 모태에 들어갔다가: 육적으로 이해함
-예수님의 대답: 물과 성령으로 난다.
-물과 성령: 에스겔서에서 “물로 정결케, 성령으로 새 마음을”, 성령으로 거듭남을 말함. 디도서 3:5도 참조.

2)왜 성령께서 거듭남에서 주도적 역할을 하는가?
-성령께서 하시는 일은 생명을 부여하시는 것. 
-창세기와 에스겔서에서 이야기 됨.
-사도 바울의 증언: 성령께서 주 예수를 살리시다.


4. 거듭남을 설명하기 위해 예수님은 무슨 비유를 드셨습니까(6-8)? 예수님은 왜 니고데모를 책망하셨습니까(9,10)? 그의 문제가 무엇입니까(11)?

1)육은 육이다, 영은 영이다.
-영과 육의 세계는 완전히 별개임. 이를 혼합하면 안 됨.
-바람(프뉴마): 성령도 같은 단어를 씀. 
-성령과 바람이 같은 부분
 : 임의로 붐. 우리가 통제 불능.
 : 소리는 들림. 보이지는 않지만, 역사하시는 외적 증거가 있어 인정하지 않을 수 없음.
 :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지 모름.
 : 성령의 일은 우리가 알지 못하는 신비의 영역임.
2)니고데모의 반응
-어찌 그러한 일이 있을 수 있나이까.
-경험이 안 되는 일은 무시해 버림.
-동시에 하나님 주권의 세계에 반발하는 마음이 들 수 있음.
-또 전의 것을 다 버려야 함.
3)예수님의 대답
-너는 이스라엘의 선생으로서 이러한 것들을 알지 못하느냐
-문제는 뭐냐?: “너희가 우리의 증언을 받지 아니하는도다.” 성령의 역사는 이것을 깰 것 요구함.


5. 예수님은 왜 하늘의 일을 말씀하실 수 있습니까(12,13)? 모세는 왜 광야에서 뱀을 들었습니까(14a, 민21:4-9)? 예수님도 들려야 하는 이유가 무엇입니까(14b,15)?

1)내가 땅의 일을 말하여도
-중생의 일을 말해도 이해를 못하는데, 하늘의 일을 어떻게 알 수 있겠는가.
-예수님께서 하늘의 일을 말씀하실 수 있는 이유: 하늘에서 성육하신 성자 하나님이시기에.
2)광야에서 뱀을 든 것 같이
-민수기에서 이스라엘의 범죄로 불뱀에 죽게 되었음. 들린 놋뱀을 보도록 명령하심. 믿음 없는 자는 죽음.
-불뱀은 심판과 죽음을 상징
-인자도 들려야: 예수님의 십자가를 말함. 이를 믿어야 하나님 나라(=영생)에 들어감.
-예수님이 나무에 달리심(하나님 저주의 상징)은 대속의 십자가를 의미함. 


6. 하나님이 독생자를 세상에 주신 목적이 무엇입니까(16-18)? 사람들이 왜 빛으로 나아오지 않습니까(19,20)? 어떤 사람이 빛으로 나아옵니까(21)?

1)들리신 예수님
-하나님의 독생자이신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매달리심
-하나님께 대적하고 반역하는 심판 받아 마땅한 세상에 독생자를 내어주셨음.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그렇게 놀랍도록 사랑하셨기 때문임.
2)어두움을 사랑하는 자
-자기의 죄가 드러내기 싫고, 어두움이 달콤하기 때문임.
3)진리를 따르는 자
-빛 되신 예수님께 나아와야 함.`
-하나님 안에서 행한 것임을 나타내려 함.